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역대 월드컵(FIFA) 우승국 및 주요 축구 강국 월드컵 이야기(ft. 역대 한국 월드컵 성적)

by 잔소리어 2023. 7. 28.
반응형

역대 월드컵(FIFA) 우승국 및 주요 축구 강국 월드컵 이야기(ft. 역대 한국 월드컵 성적)
역대 월드컵(FIFA) 우승국 및 주요 축구 강국 월드컵 이야기(ft. 역대 한국 월드컵 성적)

안녕하세요.

오늘은 단일 종목으로 국제 스포츠 행사 중 세계 최대 규모의 대회인 월드컵 축구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사실 월드컵이라는 단어가 꼭 축구 대회를 뜻하는 말은 아닌데요. '월드컵'이라는 단어가 축구에서 시작된건 맞지만 현재는 다른 종목에서도 '월드컵'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대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월드컵' 하면 축구를 연상하게 되며, 사실 'FIFA 월드컵'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지만 그냥 '월드컵'이라고 불러버릴 정도로 FIFA 월드컵 대회의 흥행성은 대단하다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역대 월드컵 우승국 및 주요 국가별 성적

월드컵은 FIFA의 주관으로 1930년부터 4년 주기로 개최되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축구 국가대표팀을 가리는 전세계인들의 관심이 축구장으로 향하게 하는 엄청난 대회이죠. 이러한 큰 관심과 이목을 받는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다는 것은 엄청난 영광과 자부심을 가져다 줄것입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총 22차례 치루어진 월드컵 대회에서 우승의 영광을 가져간 국가는 어떤 나라들일까요.

FIFA 월드컵 우승 횟수(★ : 우승 횟수)
★★★★★ 브라질
★★★★ 이탈리아 / 독일
★★★ 아르헨티나
★★ 우루과이 / 프랑스
잉글랜드 / 스페인

● 브라질

우선 축구하면 브라질 축구 국가대표팀을 언급 안 할수가 없겠죠. 브라질 축구 국가대표팀은 1958 / 1962 / 1970 / 1994 / 2002년, 이렇게 총 5회 월드컵 우승컵을 차지하면서 최다 월드컵 우승 국가 입니다. 별명으로는 카나리아 군단, 영원한 우승 후보, 삼바 축구, 삼바 군단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다소 암흑기를 맞이 한 상황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1950년대부터 2000년대 까지는 매회 월드컵 마다 강력한 우승 후보로 의심의 여지가 없었죠. 하지만 2006년 독일 월드컵, 그리고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잇따라 8강전에서 탈락하였으며, 자국에서 개최된 2014년 월드컵에서는 독일에게 1:7 이라는 스코어로 치욕적인 완패를 당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후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도 8강 탈락,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8강에서 탈락하면서 브라질 축구의 암흑기가 진행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대회인 2026년 월드컵에서는 이 암흑기를 끝냈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브라질 축구 레전드 선수 중에는 펠레, 호나우두, 카카, 히바우두, 호나우지뉴, 네이마르 선수 등이 있습니다.  

펠레, 호나우두, 카카, 히바우두, 호나우지뉴, 네이마르 선수 사진
펠레, 호나우두, 카카, 히바우두, 호나우지뉴, 네이마르 선수 사진

 

● 이탈리아 / 독일

이탈리아 축구 대표팀은 흔히 '아주리 군단'으로 불리우며 1934 / 1938 / 1982 / 2006년, 이렇게 총 4회 월드컵 우승을 한 바 있고, 유럽 5대 리그 중 하나인 '세리에 A'를 보유한 유럽 축구 강국 중 한 팀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탈리아 축구 대표팀도 브라질과 유사하게 현재 암흑기를 거치는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 그리고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32강 조별리그 탈락이라는 수모를 겪었고, 2018년 러시아 월드컵과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은 예선에서 탈락하며 월드컵 진출조차 하지 못하는 등 4회 연속 월드컵 16강 진출하지 못하면서 심각한 암흑기를 거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독일 축구 대표팀 역시 최근 월드컵 성적이 좋진 않습니다. 독일은 1954 / 1974 / 1990 / 2014년 총 4회 월드컵 우승을 차지한 유럽 축구 강국입니다. 우승은 4회 이지만, 결승 진출 횟수는 8회이며 4강 진출은 13회로 국가대표 팀들 전체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한편 독일은 브라질에 이어 FIFA 랭킹 2위를 꾸준히 유지했었지만,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 멕시코에 일격을 당하고 우리 대한민국 대표팀에게도 패배하면서 조별리그 탈락 하게 되었으며,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회에서도 일본에게 패하는 등 부진하여 결국 연이어 조별리그를 탈락하게 됩니다. 그 여파로 FIFA 랭킹도 하락하는 등 독일 대표팀은 이례적으로 어려움을 마주친 상황입니다.  

 

●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축구 대표팀은 월드컵 결승전에 6번 진출해서 3번 우승한 축구 강호 입니다. 바로 1978 / 1986 / 2022년 월드컵에서 우승컵을 들어올렸는데요. 아르헨티나는 1978년 월드컵에서 우승한 후 지금까지 한번도 우승후보 자리에서 내려온 적이 없었습니다. 독일, 이탈리아, 잉글랜드, 네덜랜드 등 각국 축구 강국은 모두 한, 두차례씩 우승후보에서 내려온 적이 있었는데 아르헨티나는 언제나 우승후보에 이름을 올렸다고 합니다. 역대 팀 전력이 최악이었던 것으로 평가받던 2018년 월드컵 아르헨티나 대표팀 당시, 간신히 16강 진출한 후 16강전에서 패하며 16위로 대회를 마쳐 FIFA 랭킹이 무려 14단계나 하락한적도 있는데 이때도 우승후보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아르헨티나 하면 역시 '마라도나', '메시'를 떠올릴 수 밖에 없죠. 팀 전력이 좋지 못하다고 평가받던 1994년 월드컵에서도 마라도나 존재 하나만으로 우승후보로 평가 받을 정도로 당시에는 마라도나 선수 혼자 다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메시' 선수 역시 마라도나를 이어 현재 세계 최고의 선수로 평가받죠. 지난 2022년 카타르 월드컵 당시 '메시'의 활약으로 월드컵 우승을 이뤄냈었습니다.  

마라도나, 메시 선수 사진
마라도나, 메시 선수 사진

● 프랑스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은 독일, 이탈리아를 잇는 전통의 축구 강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트 사커(Art Soccer)'라고 불리우며 세밀하고 예술적인 축구 스타일로 유명하죠. 프랑스는 역사적으로 영국과의 오랜 전쟁 등의 배경탓에 축구로 영국을 이기는 목표를 갖은 것이 축구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합니다. 실력적으로 축구 강국으로 평가 받았으나 1998년 월드컵 이전까지는 월드컵에서 별다른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었습니다. 1998년 이전 월드컵 4강에 3회 진출한 것을 빼고는 조별리그 탈락 또는 지역예선 조차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었던 것이죠.

그러나 1998년 월드컵과 2018년 월드컵 우승을 하고, 지난 2022년 대회에서는 준우승을 하는 등 최근에는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프랑스는 현재 그리즈만, 포그바, 음바페 등 엄청난 선수들이 활약하고 있어 향후 활약이 기대되고 있는 팀입니다. 

 

● 잉글랜드

잉글랜드는 축구 종주국이죠. 잉글랜드 축구 대표팀은 축구 종주국이라는 타이틀이 무색하게 월드컵 등 세계 대회 성적이 다소 초라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잉글랜드는 1966년 자국에서 개최된 월드컵에서 상당한 홈 어드밴티지를 받아 우승 한 차례 하였으나, 그것을 제외하면 결승에 진출한것도 이 당시가 유일하였으며 4강 이상으로 올라간 적이 두 번밖에 없습니다. 라이벌로 뽑히는 아르헨티나는 결승에 6번 진출, 프랑스 결승 4번 진출, 네덜란드 3번 진출 등에 비하면 명성에 비해 월드컵 성적은 많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잉글랜드의 위상이 추락하게된 이유가 뭘까요? 많은 이유 중에 감독 자신이 원하는 팀을 짜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가장 크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자국 스타플레이어가 워낙 많고 축구팬들의 관심도 광적인 수준이라 여론에 떠밀려 유명한 선수로 대표팀을 만들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잉글랜드의 프리미어리그는 세계 최고 리그 중 하나인데요. 이 리그에 뛰고 있는 잉글랜드 스타플레이어들간 경쟁이 심화된 부분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국 선수들간 라이벌 관계가 형성되다 보니 최고의 팀워크가 나오기 어렵다는 것이죠.  

 

한국의 역대 월드컵 성적

태극전사로 불리우는 한국은 일본,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호주 등과 함께 아시아의 강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1954년 스위스 월드컵에 처음 진출하였으며, 2022년 카타르 월드컵까지 통산 11회 본선 진출, 10회 연속 본선 진출이라는 기록을 갖고 있으며, 이는 아시아 1위, 전 세계 6위의 기록입니다. 대한민국은 1954년 월드컵을 시작으로 1998년 월드컵까지는 단 1승도 거두지 못했습니다.

2002년 월드컵 거리 응원 사진
2002년 월드컵 거리 응원 사진

한국이 월드컵 첫 승을 이룬 대회는 2002년 한.일 월드컵이었습니다. 2002년 월드컵은 한국의 월드컵 첫승을 거둔 역사적인 대회였음은 물론 기적이다 싶을정도로 한국은 승승장구하여 4강 진출까지 성공하며 대회를 최종 4위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월드컵 1승도 못하던 나라가 갑자기 월드컵 4위를 기록한 것입니다. 당시의 대한민국 온 국민은 축구에 열광하였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었죠.

 

그 다음 월드컵인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는 조별리그전에서 토고를 상대로 사상 첫 원정 승리를 거두는 기록을 세웠으나 프랑스와 무승부, 스위스전에서 패배를 하면서 1승 1무 1패를 기록하면서 아쉽게 16강 진출에 실패하고 맙니다.

하지만 2010년 월드컵에서 그리스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고, 아르헨티나에게 패했으나 나이지리아를 상대로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1승 1무 1패로 16강에 진출하게 되면서 원정 사상 첫 16강 진출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8강 진출전에서 우루과이를 상대로 아쉽게 패배하며 15위로 대회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벨기에, 알제리, 러시아와 같은 조가 되어 러시아에 무승부, 알제리에게 패, 벨기에한테 마저 패하면서 1무 2패로 16강 진출에 실패 하였습니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역시 스웨덴전 패, 멕시코전 패하였으나 독일과의 조별리그 3차전에서 2:0으로 승리하며 이변을 일으키기도 하였지만 1승 2패로 16강 진출은 하지 못했습니다.

이후 열린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포르투칼, 우루과이, 가나 라는 다소 어렵고 힘든 조에 속한채 치뤄진 조별리그에서 1차전 우루과이와의 경기에서 훌륭한 경기력을 보였으나 승리하지 못하고 무승부로 경기가 끝납니다. 2차전인 가나전에서는 아쉽게 2:3으로 패하면서 16강 진출에서 멀어지는 듯 하였습니다. 하지만 3차전에서 만난 포르투칼전에서 경기종료 직전 극적으로 터진 황희찬의 골로 2:1로 승리하게 됩니다. 이렇게 1승1무1패를 기록하고, 같은 시간 열린 가나와 우루과이와의 경기에서 우루과이가 승리를 하였으나 한국이 다득점에서 앞서 극적으로 16강 진출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하지만 16강전에서 만난 브라질에게 1:4로 완패하면서 16위로 대회를 마치게 됩니다. 

 

이상 역대 월드컵 우승 국가와 주요 축구 강국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이에 더해 한국의 역대 월드컵 성적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월드컵은 항상 기다려지고 설레는 전세계 축제이죠. 벌써부터 2026년 월드컵이 기다려 집니다. 2026년 월드컵은 캐나다/멕시코/미국에서 개최됩니다. 대한민국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