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곱/발열/기침 등 아기 '눈곱감기' 아데노바이러스 전염력/감염 증상/치료/예방 방법

by 잔소리어 2023. 8. 22.
반응형

눈곱/발열/기침 등 아기 '눈곱감기' 아데노바이러스 전염력/감염 증상/치료/예방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재 아이들에게서 확산 중인 일명 '눈곱감기'라고 불리는 '아데노바이러스감염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2023년 8월 22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의 외래환자와 입원환자들 모두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국 200 병상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 220곳을 표본감시한 결과,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입원한 환자는 636명으로 코로나19 유행 이전보다 2배 이상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전염력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은 드물게 성인에게도 전염될 수 있지만, 올해 입원 환자 중 6세 이하가 89%로 주로 6세 이하의 영유아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들이 모여 생활하는 공간에서 아이가 사용했던 장난감 등의 물건을 사용하거나,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 물놀이 많이 가실 텐데요. 수영장 등에서도 수영장 물에 의해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력이 매우 강합니다. 종합해 보면, 아데노바이러스는 호흡기 비말 또는 환자와 직접 접촉, 감염된 영유아의 기저귀를 교체하는 과정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증상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되게 되면 기본적으로 발열이나 기침, 콧물 등 감기와 좀 비슷한 증상을 보이고, 발열은 39도 이상의 고열을 일으키면서 독감과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징은 고열이 5~10일 정도의 장기적인 고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눈곱이 끼거나 눈이 충혈되는 유행성각결막염과 구토, 설사 등 위장관 감염 증상도 함께 나타난다고 하고, 심한 경우에는 방광염과 폐렴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

아데노바이러스의 백신과 치료제는 아직 없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 치료가 아닌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증상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열이 나는 증상에는 해열제, 기침이 심할 때는 기침약, 눈곱이 많이 생길 경우에는 안약 등을 처방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고열 등 관련 증상이 보이면 서둘러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강력히 권장드립니다. 

 

예방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예방 방법으로 최우선은 역시 위생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들 잘 알고 계시는 코로나19 감염예방 수칙과 똑같이 적용하여 예방하면 됩니다.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손 씻기 방법을 교육하여 항상 손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고, 씻지 않은 손으로 눈을 비비지 않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또한, 부모님의 외부활동으로 바이러스가 옷, 손등에 묻어 있을 수 있으니 부모님 또한 외출 후 아이와 접촉할 때는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항상 건강한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휴식과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것은 부모님의 관심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몸이 안 좋아 뛰어놀지 못하고 힘없이 누워있을 때면 참 부모로서 마음이 안 좋죠. 요즘 같이 이 아데노바이러스가 유행하여 '눈곱감기'가 확산되고 있다니 특히 아이들의 위생관리에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